본문 바로가기
CRM & IoT

트리거(이벤트) 이메일 마케팅 콘텐츠의 해외 활용 6가지 예시

by 퀸텟지기 2016. 9. 12.

 

트리거(이벤트) 이메일 마케팅 콘텐츠의 해외 활용 6가지 예시

 

 

요즘은 국내에서는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효과가 저조하다고 생각하고 잘 활용하고 있지 않는 듯 합니다. 하지만 해외의 성공적인 이메일 사례를 보면, 이메일 마케팅에 효과를 위해서는 마케팅 대상자에게 명확한 목적과 적당한 시기에 전달하는 최적화된 콘텐츠를 통하여, 많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생겨날 정도로 마케팅 대상에게 적합한 콘텐츠 제공에 고민과 다양한 콘텐츠 발굴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해외 사례를 통해서 여러분의 이메일 마케팅에도 응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Uber: The Welcome Email

우버 회원 가입시 자동으로 전달되는, 우버 가입 환영메일입니다. 단순 가입 축하인사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우버 서비스가 운영되는지 세가지로 간단히 설명하고 있으며, 우버 서비스 활용 팁을 몇가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2) Dropbox: The Re-engagement Email

Dropbox의 회원이 가입을 했으나, 소프트웨어를 본인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는 회원에게 서비스 사용을 권유하기 위해 트리거(이벤트) 이메일을 사용합니다. 개인화를 통한 고객 이름을 언급하면서, 직접적으로 다가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사용자가 쉽게 Dropbox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도록 가운데 설치 메시지 버튼이 배치하였습니다.

이메일 전달 목적에 잘 맞는 콘텐츠 구성이라고 생각됩니다.

 

 

 

 

3) ModCloth: 날짜/시간에 반응하는 트리거 이메일

ModCloth이메일 구독을 신청한 회원중에 6개월이 된 회원에게 축하 메일을 자동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축하메일을 통해 5달러 할인 쿠폰을 함께 보내면서, ModCloth 사이트로 재방문을 유도하여, 구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6개월이 ModCloth에는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ModCloth2002년에 설립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는 여성의류 전문 온라인 판매점입니다.

 

4) Amazon: The Thank-You Email

아마존은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면 자동으로 감사 이메일을 보냅니다. 감사 이메일을 통해서 개인화된 고객이름을 표시하며서, 고객에게 상품 리뷰 작성을 요청합니다.

일반적으로 구매자는 구매후기를 남기지 않지만, 진심으로 후기를 남기는 구매자들의 상품후기를 분석해, 앞으로 좋아할 만 한 상품을 제시하거나,  다른 고객에게 구매 후기를 제시하고, 상품 구매를 유도합니다.

 

 

 

5) Zappos: 주문완료 이메일

Zappos는 택배가 발송하자 마자, 택배 발송 시기 및 도착시기 정보를 자동화된 이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또한 이메일에 배송된 상품사진과 배송주소, 주문정보를 확인 하는 링크, 예상 배송일 정보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부분은 국내도 동일한 합니다.

이메일의 하단에는 Zappos의 핵심 가치인 create fun and a little weirdness (재미와 약간의 이상함을 추구할 것)” 문구가 있습니다.

Zappos는 단순한 주문 완료 이메일에도 이 가치를 반영하여 고객을 “Zappos Zealot (Zappos에 열성적이고 헌신적인 자)”라고 부르고 있으며, 메시지를 끝맺을 때는 “XOXO, Zappos.com (XOXO는 ‘키스와 포옹’을 의미하는 속어)”라고 쓰면서 고객에게 작은 즐거움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6) Urban Outfitters: 구독 취소 이메일

Urban Outfitters는 고객이 구독 취소를 요청하면 자동화된 이메일을 전달합니다. 이메일은 목적은 구독취소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인데, 주 대상자인 청년층에 효과적인 어필을 위해서 마치 사랑하는 사람에게 절교에 대한 Yes/No 하는 것 같은 상황처럼 이메일의 콘텐츠를 구성하고 Yes / No를 선택하게 합니다.

특별한 상황을 연출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독창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이런 메일을 받으면 탈퇴 취소 할 듯 합니다.

 

 

 

 

 

출처

https://blog.hubspot.com/marketing/triggered-email-examples#sm.000uxgtvg15i5enju0m19b6z4trf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