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AWS 구축 사례] BMW Korea

by 퀸텟지기 2019. 10. 24.

[AWS 구축 사례]

BMW Korea



BMW Korea 소개

BMW Korea는 세계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기업인 BMW Group100% 투자한 국내현지법인 입니다. 1995년 수입자동차 시장 최초로 한국에 지사를 설립한 이후 지금까지 국내 자동차시장에 프리미엄 브랜드 개념을 도입하고 고급자동차에 어울리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한국 내 고급자동차 시장의 리더로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하였습니다.


당면과제

최근 몇 년간 국내 자동차 시장은 수입자동차에 대한 판매가 증가함과 동시에 고객도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나, BMW Korea는 각 딜러 및 시스템 별로 고객정보를 따로 관리하고 있어 브랜드 중심으로 통합 마케팅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다양한 관점의 통합적인 고객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구현을 위해 고객통합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본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AWS 채택 이유

고객통합 시스템 구축 전 인프라 환경을 선정함에 있어 인프라 운영의 탄력성과 자원 활용의 효율성, 향후 확장성까지 고려하였을 때 이 모든 것을 충족하는 환경은 클라우드 인프라였으며, 다양한 클라우드 인프라 중 가장 안정적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AWS를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구축을 진행함에 있어 하드웨어 설계 시 데이터 볼륨 등을 정확히 산정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On-Premises로 하드웨어 구성하는 경우 자원이 부족하거나, 또는 쓸데없는 자원을 낭비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에서는 최소한 자원으로 시스템 하드웨어 설계 및 구성을 진행한 후 실제 발생되는 데이터 볼륨이나 사용량을 모니터링 하면서 하드웨어 자원을 탄력적으로 Scale-up 또는 Scale-down이 가능하여 효율적인 자원 관리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자원에 대한 Scale 조정을 위한 별도의 시스템 다운타임도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구축한 BMW Korea 시스템은 DW 시스템으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 및 내부 사용자의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분석이 원활히 지원이 필요하였고, 이에 따른 인프라 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활용이 매우 절실하였기에 클라우드 인프라가 가지는 장점들을 활용하여 이를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효과

AWS 클라우드 인프라 채택 및 하드웨어 구성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내부 사용자는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내부 IT 담당자는 시스템모니터링 등 하드웨어에 대한 관리를 직접 하지 않더라도 AW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모니터링 툴을 통하여 시스템 보안 및 성능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IL VOC 통합운영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0) 2013.01.17

댓글